본문 바로가기
동물약국 약

반려동물의 폐동맥 고혈압에 [실리정]

by 문밤 2023. 6. 20.
반응형

폐동맥 고혈압 진단을 받은 개와 고양이에게 사용되는 약으로 실리정이 있습니다. 이 약의 성분은 실데나필로 약물의 특성과 복용량,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리정

 

실리정의 성분은?

실데나필 (Sildenafil Citrate)

 

실데나필은 폐동맥 고혈압을 치료하기 위해서 개와 고양이에게 사용됩니다. 뿐만 아니라 개의 거대식도증과 점액종 승모판 질환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실데나필은 사람에게선 발기부전치료제로 유명한 [비아그라]의 성분이기도 합니다. PDE5 inhibitors인 비아그라는 태생적으로 고혈압치료제의 부작용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여기서 폐동맥 고혈압 Pulmonary hypertension (PH)이란?

일반적으로 말하는 고혈압(전신에 작용)과는 달리 폐로 혈액을 공급하는 폐동맥 혈관에 문제가 생겨 폐동맥의 혈압이 올라가는 질환을 말합니다. 방치하면 심박출량 감소, 호흡곤란, 기절,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실데나필은 심혈관계 평활근에 있는 cGMP를 분해하는 효소인 PDE5를 억제하여(=PDE5 inhibitors) 폐동맥압을 감소시키고, 심박출량을 증가시켜 저산소증을 감소시키는 작용이 증명되어 사람에게서 폐동맥고혈압에 승인을 받았습니다. 물론 수의학 의약품으로 FDA에 승인을 받지는 못했지만 오프라벨 처방으로 동물에게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1. 용법 용량

(실리정 라벨지의 용법)

체중 kg당 0.5mg을 증상 완화 시까지 1일 2회 투여

 

(실데나필의 용법)

일반적인 시작 용량은 8시간마다 1mg/kg. 또는 12시간마다 1-2mg/kg.

보고된 투여 용량은 8-12시간마다 1-3mg/kg입니다.

 

2. 복용법

일반적으로 실데나필은 음식 없이 투여해야 합니다. 그러나 반려동물이 공복에 이 약을 투여한 후 구토 또는 소화 장애가 있다면 소량의 음식과 함께 투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부작용

실데나필은 일반적으로 내약성이 우수하지만, 개에 대한 제한적 사용으로 부작용은 아직 완전히 알려지진 않았습니다.

드문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위장관 부작용 : 구토, 설사, 식욕 감소 등
  • 피부, 특히 배나 사타구니 주변이 붉게 변합니다.

 

반응형

 

4. 참고

 

1)

반려동물의 만성질환 관리에서 중요한 것 중엔 (말하기 조심스럽지만) 약값도 포함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보험이 안 되는 동물약의 특성상 비싼 약을 오래 먹이는 게 힘들어서 치료를 포기하는 분들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동물병원에서 검사나 진료하지 않고 약을 임의로 구매해서 먹이는 건 물론 조심해야 할 일이지만, 같은 용량을 지속적으로 먹이는 분들은 싼 약을 찾아서 헤매고 있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앞서 실데나필은 사람이 먹는 약으로 비아그라라는 제품이 있다고 언급했는데요. 비아그라는 오리지널 약이라 비싸지만 제네릭 약들은 비아그라에 비해 상당히 저렴합니다. (물론 모두 비급여약입니다.) 예전에 어떤 의사분이 본인이 키우는 강아지의 심장약으로, 실데나필 제제뿐 아니라 기타 혈압약을 비급여로 처방받아서 약국에 오신 적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실리정도 비아그라보다는 저렴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

실리정(약물) 소분 방법

직접 약물을 소분해서 먹이는 보호자들을 보면 계산하는 걸 매우 어려워하는데 사실은 매우 단순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 강아지가 5kg이고 하루에 2번 kg당 1mg의 실데나필을 복용한다고 했을 때, 30일분의 약물을 만드는데 100mg짜리 실데나필은 몇 개가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1mg×5kg = 5mg의 실데나필(1회 복용량) → ×2 = 10mg(하루 복용량)

30일 ×10mg = 300mg(한 달 복용량)

300mg÷100mg(1정) = 3정.  즉 3정을 갈아서 60포를 만들면 1일 2회 복용하는 30일 분의 양이 만들어집니다. 

물론 이렇게 분포하는 건 양이 적어서 정말 쉽지 않고 보통 다른 약들이랑 함께 소분하면 양이 많아져서 좀 수월해질 것입니다. (다른 약이 없다면 유산균을 함께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약에 들어있는 부형제나 첨가제의 양을 고려해서 계산해야 한다는 말이 있는데요. 아닙니다. 부형제나 첨가제는 약효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런 걸 다 포함해서 1정에 순수하게 100mg의 유효성분이 들어있는 것이므로 위의 계산식처럼 단순하게 계산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