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물약 자세히 알기

사람이 먹는 아스피린을 개와 고양이가 먹어도 될까?

by 문밤 2025. 1. 26.
반응형

진통 소염제인 아스피린은 예전만큼 사람들도 많이 복용하진 않습니다. 진통제로 이 약을 반려동물에게 먹여도 되는지 자세히 알아봅니다.

 

아스피린

 

 

아스피린은 1 정당 100mg와 500mg 두 종류가 있습니다.

 

 

 

★ 반려동물이 조심해야 할 진통제는?

 

동물 진통제(1). 아세트아미노펜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진통제를 우리 집 개와 고양이가 먹어도 될까요? 성분의 특징과 반드시 알아야 할 주의사항에 대해 이야기해 봅니다.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 성분의 진통제는 타이

moonbamwalk.tistory.com

 

동물 진통제(2). NSAIDs -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사람이 먹는 진통소염제를 반려동물이 먹으면 어떻게 될까요? 이부프로펜, 나프록센을 개와 고양이가 먹었을 때의 독성반응과 주의점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동물 진통제에 대한 두 번째 이야

moonbamwalk.tistory.com

 

반응형

 

 

아스피린 Acetylsalicylic Acid


아스피린은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소염제(NSAIDs)로 사람에게서 오래전부터 진통, 항염증 및 항혈소판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개와 고양이에서의 사용은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며, 적절한 용법과 용량이 중요합니다.

아스피린은 탈아세틸화(deacetylation)되어 살리실산염(salicylate)을 형성합니다. 살리실산염이 아스피린의 진통 및 항염 특성을 담당하며, 아스피린 자체는 항혈전 활성(antithrombotic activity)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아스피린의 COX(Cyclooxygenase)라는 효소의 비가역 억제 작용에 의해 기인됩니다. 지혈을 위한 혈소판의 작용을 억제하는 트롬복산의 생성을 막으며,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 억제로 염증 및 통증이 감소됩니다. 하지만 프로스타글란딘의 억제로 인해 위벽 상태를 보호하는 작용이 없어져 경우에 따라 심한 위장 장애가 나타납니다.

 

1. 반려동물에서 아스피린의 사용 및 한계

1) 임상적 사용

- 항혈소판 요법 : 심장사상충 치료 중 혈전 예방, 비대성 심근병증 및 대동맥 혈전증이 있는 고양이

- 진통 및 항염증 요법 : 만성 골관절염으로 인한 통증 및 염증을 완화하기 위해 개에게 사용

2) 현재 잘 사용하지 않는 이유

- 살리실산염의 반감기는 고양이에서 37.5시간, 개에서 8.5시간입니다. 고양이는 살리실산염을 글루쿠론산과 결합시키는 역할을 하는 효소인 글루쿠로닐 트랜스퍼라제(Glucuronyl transferase)가 상대적으로 부족해 간대사가 느리며, 독성위험이 높습니다. 

- 개에서는 위장관 자극, 출혈, 궤양, 천공등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에 아스피린 사용이 권장되지 않습니다.

- 아스피린은 FDA에서 승인받은 동물용 약물이 아니며, 주로 경험적 근거에 기반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심장사상충의 합병증(혈전색전증) 예방에 유용하다는 증거는 부족하고, 오히려 금기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2. 용법 및 용량

(1) 개

- 항혈소판 요법 : 5-10 mg/kg, 하루 1-2회.

: 연구에 따라 0.5-1 mg/kg, 12시간 간격 투여로도 혈소판 응집이 억제되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 진통 및 항염증 : 주로 경험적 근거에 기반해 용량이 설정됩니다.

(2) 고양이

- 항혈소판 요법 : 일반적으로 5mg/kg 정도의 저용량을, 48-72시간 간격으로 투여

 

3. 주의

1) 고양이에서는 대사 속도가 느리므로 저용량으로 투여하고, 간격을 길게 설정해야 합니다.

2) 위장관 자극을 줄이기 위해 음식과 함께 투여합니다.

3) 약물상호작용

- 푸로세미드(furosemide)는 아스피린의 신장 배출과 경쟁하여 아스피린의 배출을 지연시키거나, 푸로세미드의 임상적 효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 스테로이드나 다른 NSAIDs와 병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아스피린을 진통 해열의 목적으로 상비약으로 두거나, 저용량(100mg)의 아스피린을 심혈관 질환 예방 목적으로 복용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보관으로 인해 개와 고양이가 우발적으로 섭취 또는 권장되는 치료 용량을 초과하면 쉽게 중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 독성용량
출처 vetmeds.org

 

 

독성 용량

50mg/kg 미만의 용량은 경미한 독성(보통 구토, 설사 및 위장 부작용으로 제한)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개에서는 100mg/kg, 고양이에서는 80mg/kg을 초과하는 용량에서 사망을 포함한 심각한 독성이 보고되었습니다.

 

독성 반응

구토, 설사, 흑색변(검은색의 타르 같은 변), 복통, 창백한 잇몸, 정신 상태의 변화, 호흡 곤란 및 탈수

일부 징후는 섭취 후 몇 시간 내에 나타날 수 있지만, 다른 징후가 나타나는 데는 며칠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 진통 해열의 목적으로 복용하는 아스피린은 1 정당 500mg를 포함합니다. 체중 5kg의 반려동물은 이 약을 1정만 복용해도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니 약을 보관할 때 주의가 필요하며, 임의로 개와 고양이에게 먹이지 않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