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 쓰는 약

반려동물과 함께 쓸 수 있는 화상 연고는?

by 문밤 2025. 1. 7.
반응형

사람이 쓰는 여러 화상 연고 중 개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화상 연고는 어떤 게 있을까요? 자세히 알아봅니다.

 

dog wound

 

 

 

 

★ 반려동물도 함께 사용 가능한 외용제는?

 

반려동물과 함께 쓸 수 있는 상처연고는?

우리 집 개와 고양이가 다쳤을 때 사람 상처연고를 써도 될까요? 함께 쓸 수 있는 사람 상처 연고를 알려드립니다.  반려동물이 다쳤을 때 쓸 수 있는 반려동물 전용의 항생제 단일 성분의 연고

moonbamwalk.tistory.com

 

반려동물에게 포비돈과 에탄올, 과산화수소를 써도 되나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소독약으로 포비돈, 에탄올, 과산화수소가 있습니다. 우리 집 개와 고양이가 상처가 났을 때 이런 약들을 사용해도 될까요?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1. 포비돈 요오드액 포

moonbamwalk.tistory.com

 

고양이 링웜에 바르는 연고 [라미실]... 그리고 !!

곰팡이성 질환인 링웜은 전염성이 있으며 고양이뿐 아니라 개, 사람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항진균제로 치료가 가능하며, 사용할 수 있는 연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제 약국에 온 손님이

moonbamwalk.tistory.com

 

사람과 함께 쓰는 반려동물 피부염 연고는?

반려동물의 가벼운 피부염에 사람 연고를 쓸 수도 있습니다. 집에 상비해 두고 함께 쓰기 좋은 연고를 알아보겠습니다. 기저귀 발진으로 유명해진 비판텐연고는 피부염에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moonbamwalk.tistory.com

 

반응형

 

 

화상 연고


제 블로그에 들어오는 분들 중엔 화상 연고를 개가 발라도 되는지 검색하고 오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사람이 쓰는 화상 연고 중 반려동물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연고는 어떤 게 있을까요? 

 

1. 비아핀 에멀젼

비아핀에멀젼
출처 약학정보원

 

 

[비아핀]은 1도, 2도 화상 및 기타 비감염성 피부상처에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외국에선 개와 고양이, 말을 대상으로 이 약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의 주 성분은 '트롤아민'입니다.

비아핀의 전 성분 :
정제수, 유동파라핀, 모노스테아린산에틸렌글리콜, 스테아르산, 프로필렌글리콜, 파라핀왁스, 스쿠알란, 아보카도오일, 트롤라민/알긴산나트륨, 트리에탄올아민, 팔미트산세틸, 메틸파라벤(나트륨염), 소르빈산(칼륨염), 프로필파라벤(나트륨) 소금) 및 향료.

 

# 트롤아민 (Trolamine)

트롤아민은 아민계 화합물로 다음과 같은 작용을 합니다.

1) 보습 효과 : 트롤아민은 수분을 유지해 상처 부위의 건조를 방지하고 치유 환경을 조성합니다. 또한 상처 표면에 보호막을 형성해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합니다.

2) 염증 완화 : 약한 염기성을 띠고 있어 피부의 pH 균형을 맞추며, 경미한 염증 반응을 완화합니다.

3) 통증 완화 : 피부의 자극을 완화해 화상이나 상처 부위의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비아핀의 효능

1도 및 2도 화상의 초기 치료에 효과적으로 피부에 바르면 화상으로 인한 통증과 염증을 줄이고, 치유 과정을 촉진합니다. 또한 피부 손상 부위에 적절한 수분 환경을 제공해 상처의 재생을 도우며, 피부 건조나 태양 화상, 경미한 피부 자극을 완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 사용 시 주의

비아핀에 포함된 전 성분을 확인해 보면 반려동물 피부에 국소적으로 사용해도 비교적 안전한 성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가벼운 화상이나 비감염성 상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첨가제 중 아보카도 오일은 개가 섭취 시 위장장애 및 설사의 가능성이, 프로필렌글리콜은 고양이가 섭취 시 신장 독성 가능성이 있으므로, 바른 후에는 핥지 못하도록 붕대로 감싸거나 넥카라를 씌어주도록 합니다. 

 

2. 미보 연고

미보연고
출처 약학정보원

 

 

[미보 연고]는 화상 또는 상처에 적응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타-시토스테롤이 주성분인 이 성분 역시 반려동물에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보 연고의 전 성분 :
베타-시토스테롤, 바이칼린, 베르베린 및 첨가제로 참기름, 황납

 

# 베타시토스테롤 (Beta-sitosterol)

베타시토스테롤은 식물성 스테롤로 항염증 및 조직 재생을 유도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1) 항염 효과 : 베타시토스테롤은 COX-2를 억제하며, 프로스타글란딘과 같은 염증 매개물질의 생성을 줄여 부기와 통증도 감소시킵니다.

2) 조직 재생 : 섬유아세포의 증식을 자극해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고, 손상된 조직의 재생을 돕습니다. 

3) 보습 작용 :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수분 손실을 줄여줍니다.

# 바이칼린 (Baicalin)

플라보노이드 계열 성분으로 항염, 항산화 작용을 통해 상처 주변 조직의 손상을 줄이고 재생을 촉진합니다.

# 베르베린 (Berberine)

항균 및 항염 작용으로 감염 예방 및 염증 반응 감소

 

 

▶ 미보 연고의 효능

면역억제 상태의 개에서 화상 및 피부 상처 치료를 위해 미보 연고와 꿀을 비교한 연구가 있습니다. 12마리의 개를 반반으로 나눠 주 1회 미보연고 혹은 꿀을 적용한 후, 상처부위를 평가하였습니다. 미보 연고를 바른 개들은 꿀과 비교해 상피화 면적, 상처 수축률, 상처 면적 감소율에서 우수한 결과를 보였으며, 혈관 신생 점수에도 높게 나왔습니다. 미보 연고가 면역억제 상태에서도 안전하고 효과적인 상처 치료제임을 보여주었습니다.  Wound healing in immunocompromised dogs: A comparison between the healing effects of moist exposed burn ointment and honey(2020).

미보 연고는 혈관 내피 성장 인자와 섬유아세포 성장 인자의 발현을 증가시켜 상처 치유를 촉진하고 재생하는 것으로 연구에서 보고됩니다. 실제로 급성 상처(화상, 찰과상 등) 및 만성 상처(궤양 및 감염된 상처)에서 빠른 치유를 유도하고 감염예방과 조직 재생에 도움이 됩니다. 사람한테도 두루 쓰기 좋은 연고라 하나쯤은 상비해 두시길 추천합니다:)

▶ 사용 시 주의

개나 고양이가 섭취 시 독성의 위험은 낮지만, 대량 섭취 시 위장장애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는 베르베린 대사에 민감하므로 적은 양의 섭취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보 연고에는 참기름이 들어있어서 꼬수운 냄새가 나서 반려동물이 먹으려들지도 모릅니다. 바른 후엔 핥지 못하도록 붕대로 감거나 넥카라를 씌워줍니다.

 

 


 

 

1. 이들 연고는 국소적으로 발라줬을 때 안전하지만, 개체마다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연고 사용 후 피부 발진, 붉어짐, 또는 반려동물이 과도한 가려움증을 보이면 즉시 사용을 중단합니다.

2. 심각한 감염이나 광범위한 상처는 집에서 처치하려 하지 말고 꼭 동물병원에 데려갑니다.

3. 항염 효과나 상처치유 효과는 비아핀 보다 미보 연고가 더 강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