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 쓰는 약

반려동물과 함께 쓸 수 있는 항생제 안약은?

by 문밤 2024. 12. 12.
반응형

반려동물 눈에 가벼운 염증이 생겼을 땐 어떤 안약을 넣어줄 수 있을까요? 사람도 함께 쓸 수 있는 항생제 안약에 대해 알려드려요.

 

 

아이수점안액시크린원점안액
출처 약학정보원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반려동물의 눈 염증약은?

 

반려동물 눈의 염증엔 [이사탈점안제]

갑자기 우리 집 반려동물 눈에 눈곱이 끼고 충혈된다면? 결막염에 사용할 수 있는 [이사탈]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만약 이사탈을 구하지 못했을 때 반려동물에게 사람약을 써도 될까요?

moonbamwalk.tistory.com

★ 사람과 함께 쓸 수 있는 안약은?

 

반려동물과 함께 쓸 수 있는 안약은?

우리 집 개 고양이와 내 안약을 같이 나눠 쓸 수 있으면 좋겠죠? 반려동물 눈에 눈곱이 끼거나, 건조하거나,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함께 넣을 수 있는 안약을 알려드려요. 1. 인공눈물 눈물 대체

moonbamwalk.tistory.com

 

반응형

 

눈 염증에 쓸 수 있는 안약은?


위 사진에 보이는 아이수, 시크린원 이외에도 신도톱쿨, 신폴에이 등 같은 성분의 약이 다양한 회사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일반의약품이므로 약국에서 바로 구매 가능합니다. 이들 점안액의 허가된 효능 효과는 결막염, 다래끼, 눈꺼풀의 짓무름, 눈의 가려움입니다. 사람 눈에 염증이 있거나 충혈되었을 때도 사용 가능하며 항생제가 들어있는 안약으로 반려동물(개, 고양이)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성분 및 효능

1) 설파메톡사졸 

설파계 항생제로 엽산 합성 경로를 억제하여 세균의 DNA 합성을 방해합니다. 광범위 항균작용을 가져, 그람양성균과 그람음성균 모두에 효과적입니다.

2)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1세대 항히스타민제로 히스타민 H1 수용체를 차단합니다. 눈의 가려움과 염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3) 아미노카프로산

항섬유소용해제(항피브린분해제)로 작용하여 출혈을 멎게 하고 응고 과정을 돕습니다. 점안액에서는 항염증 및 출혈 방지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4) 글리시리진산디칼륨

감초에서 추출된 성분으로 항염 및 항알레르기 작용이 있습니다. 염증 반응을 조절하고 조직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점안액에서는 눈의 염증과 가려움 완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사용방법

1방울씩 1일 2-3번 정도 점안합니다. 항생제가 들어있는 약이므로 장기간 사용하지 않으며, 3-4일 정도 사용했는데도 호전되지 않으면 병원에 방문합니다.

 

▶개와 고양이의 가벼운 눈 염증에 약이 필요한데 이사탈 점안액(맨 위 링크)을 구매하지 못했을 경우 먼저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 반려동물의 건조한 눈에 인공눈물 대신 식염수를 넣어도 되나요?

종종 약국에 안약대신 눈이 건조할 때 식염수를 넣어도 되냐고 문의하는 분들이 있는데 사람, 동물 모두 추천하지 않습니다.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세척하는 용도로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는 있지만, 식염수를 넣으면 눈을 보호하는 기름막이 씻겨 나가 더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이물질을 세척할 때도 인공눈물을 충분히 넣어서 흘려 내보내는 방법을 권해드립니다. 인공눈물의 경우 맨 위에, '사람과 함께 쓸 수 있는 안약'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반응형

댓글